멤버쉽

오늘의 명상 365

일자 오늘의 말씀 한 문장
5월 31일 항상 심신이 일치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번뇌는 심신의 불일치에서 나옵니다.
5월 30일 사람의 하루는 사람다워야 합니다. '사람다워야 한다' 함은 그 하는 바가 그렇다는 것입니다.
과정, 결과는 물론 동기까지도 아름다움으로 차 있어야 하며 번뇌가 없어야 합니다.
5월 29일 조급히 서둘지 말고 생각을 바로 하면 해결이 될 것입니다.
생각을 고요히 갖도록 하고 번뇌에 물들지 않도록 하십시오.
5월 28일 인간의 일은 항상 변수가 있습니다. 이 변수는 인간의 발전 가능성입니다.
운명조차도 바꿀 수 있는 힘은 변수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5월 27일 항상 지금까지의 모든 것은 시작이고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언제나 준비하고 있으면 항상 시작인 것입니다.
5월 26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으면 우주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5월 25일 모든 것이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마음에서 시작하여 마음에서 끝나므로 그 과정도 마음에 있는 까닭입니다.
5월 24일 이 세상에 살아가면서 확신보다 더 큰 힘은 없습니다. 뜻을 세우면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5월 23일 확신과 자만의 경계는 지속적인 노력이냐 거기서 멈추느냐에 있습니다.
5월 22일 속(俗)에서의 적당한 긴장은 자신이 처리해야 할 일을 적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 적시란 하늘의 때입니다.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월 21일 마음에서 일어나는 모든 파동이 이 호흡으로 인해 잠재워질 수도 있습니다.
5월 20일 인간의 마음속에도 천지의 모든 조화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감정이란 것이며,
이 감정이 가라앉아야 모두 바로 보일 것입니다.
5월 19일 항상 모든 것은 마음에 원인이 있나니 마음에서 일어나는 번뇌의 싹을 없애는 방법은 호흡밖에 없습니다.
호흡은 우주 창조의 원동력이자 지탱의 힘이고 발전의 힘입니다.
5월 18일 자신은 어떤 것이라도 가능케 해 주는 힘입니다.
항상 자신으로 충만되어 있는 한 결코 약함이 침범하지 못할 것입니다.
5월 17일 원래 우주의 모든 것들은 마음에서 시종(始終)이 일어나는 것이며, 마음으로 모든 것이 통제 가능한 것이니,
마음으로 통제하여야 하는 것 중에 가장 앞서는 것이 몸입니다.
5월 16일 새벽수련이 좋은 이유는 기운이 맑기 때문입니다.
하늘은 항상 하루의 시작을 맑은 기운으로 하도록 합니다.
5월 15일 참된 스승의 모습은 온 우주에 존재하는 것이며 먼지 한 알에도 진리가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참된 스승, 즉 우주만물에 대하여 감사하는 경건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5월 14일 미래는 각고의 노력이 없이 얻어지는 법이 없습니다.
현재의 투자는 미래의 가장 확실한 해답입니다.
5월 13일 누구에게나 때가 있습니다. 그 때가 오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되지 않는 것이요,
그 떄가 오면 약간의 노력으로도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니 이를 기회라고 합니다.
5월 12일 사람의 한 평생은 짧습니다. 간신히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시간이며,
부지런하지 않으면 한 가지 일도 못하고 떠나게 되므로 윤회가 필요하게 됩니다.
5월 11일 바르다는 것은 흔들림이 없는 것으로서 어떤 일을 해도 마음이 잔잔한 것을 일컫는 것입니다.
흔들리지 않아야 어떤 일을 했을 때 참된 효과가 나타납니다.
5월 10일 자신은 만물에 우선하는 감사의 대상입니다. 자신이 있고서야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자신은 노력에 의해 생깁니다.
5월 9일 이 세상의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순서란 일의 흐름이요 절차이자 순리이니,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것입니다.
5월 8일 꾸준한 심성으로 임한다면 극복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5월 7일 점차 모든 것이 새로워지며 후에는 모래알 한 알까지도 새롭고, 먼지보다 더 작은 것들에게서도
새로운 면모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새로움은 맑음입니다.
5월 6일 새롭다는 것은 느낌이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그 느낌은 내 느낌이며 내가 변함으로써 느낌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5월 5일 작고 소소한 것이 참으로 기쁜 일이어야 하거니와, 그런 속에서 기쁨을 찾아내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5월 4일 물(物)에서의 해방은 안 쓰겠다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에서부터 벗어나는 것입니다.
벗어난다 함은 마음에서 걸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5월 3일 쉽게 가려 하지 마십시오. 쉽게 가면 쉽게 간만큼 닦임이 적습니다.
5월 2일 스스로 중심을 잡고 스스로 헤쳐 나가며 스스로 극복하고 스스로 개척하여
자신의 길을 자신이 만드십시오.
5월 1일 우주의 사랑은 존재하는 것만으로 만물에 희망을 주는 것입니다.
식물에 대해서는 비로, 동물에 대해서는 먹이와 날씨로, 인간에 대해서는 정(情)으로 나타납니다.
10월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3월     2월     1월